기시다 “차세대 원자로 건설 연말 결론”…원전 신설 행보_카지노 룰렛 맥주_krvip

기시다 “차세대 원자로 건설 연말 결론”…원전 신설 행보_행운의 내기 대박_krvip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원자력발전소 신·증설을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오늘(24일) 탈 탄소 사회 실현을 논의하는 회의에서 “차세대형 혁신로 개발·건설 등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항목이 제시됐으니 여러 방안에 관해 연말에 구체적인 결론을 낼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말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경제산업성이 특히 차세대 원전 가운데 기존 원전보다 안전성을 높인 개량형 경수로를 2030년대에 상업 운전한다는 계획을 담은 공정표를 마련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현재 최장 60년인 원전의 운전 기간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도 이날 공표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 사고 이후 원전 신설이나 개축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러면서 원전의 운전 기간을 원칙적으로 40년으로 정했으며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최장 20년 연장해 총 60년간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운전 중단 상태인 원전의 재가동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내 원전 가운데 원자력규제위의 심사에 합격해 재가동한 원전은 모두 10기이며 심사에는 합격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를 얻지 못했거나 안전 대책 공사가 늦어져 아직 재가동하지 않은 원전은 7기입니다.

일본 정부는 이들 7기의 내년 이후 재가동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닛케이는 이 같은 원전 정책이 전력 부족이나 탈탄소 사회 진입 지연 등 일본의 구조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마련됐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최근 전력 부족 우려가 높아진 것이 정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6월 하순 이른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일본에 전력수급 주의보가 처음으로 발령됐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의 영향으로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는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화력발전의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나 석탄 등 화석 연료를 거의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경제산업성은 원전 1기를 가동하면 LNG 이용량을 약 100만톤 줄일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교도=연합뉴스]